스톡매거진

오늘의 이슈

TODAY NEWS

Home 오늘의이슈 증권·금융 News

NH농협생명, '로봇프로세스자동화'로 4만 업무시간 절감

뉴스핌 정탁윤기자 2021-11-26 09:20:09

[서울=뉴스핌] 정탁윤 기자 = NH농협생명(대표 김인태)은 지난 6개월 간 RPA 2단계 프로젝트 실시 결과 31개 업무에서 연간 업무량 4만4087시간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뒀다고 26일 밝혔다.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로봇프로세스자동화)는 사람이 수행하던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복제하여 자동으로 업무를 처리해주는 소프트웨어 기술이다. RPA 기반 업무 자동화가 구축되면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경감시켜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만들고, 인간이 만들어낼 수 있는 오류 가능성을 제거할 수 있다.

[서울=뉴스핌] 정탁윤 기자 = 2021.11.26 tack@newspim.com

대표적인 사례로는 금리연동형 상품에 대한 책임준비금 검증 자동화다. 검증대상이 150만건 이상으로 방대하고 복잡하여 샘플검증을 하던 업무를 RPA 도입으로 전수검증으로 변경하였다. 또한 컴플라이언스 측면의 대응력도 대폭 강화하였다. 이밖에도 △정보보호시스템 일일 점검 △가입설계 시 해지환급금 정합성 검증 등의 업무에 적용했다.

특히 새벽이나 저녁, 휴일 등 업무 외 시간에 처리하던 업무도 RPA를 통해 처리가 가능하여 적시에 후속처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단순반복적 업무를 RPA로 대체하여 고부가가치 업무에 대한 집중도를 높였다.

NH농협생명은 이번 RPA 2단계 프로젝트에서 지난 4월에 완료한 1단계 10개 업무를 포함해 총41개 업무에 적용하였다. 또한 RPA 업무 분석부터 설계, 개발까지 전 과정 교육을 통해 RPA 전문인력을 육성하여, 내부직원 주도로 RPA 프로젝트를 실시할 수 있도록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김인태 대표는 "금융산업이 고도화되면서 단순 반복 작업보다 고부가가치 업무 처리에 대한 필요성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며 "앞으로 RPA 적용 업무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직원들이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tack@newspim.com

목록으로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