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매거진

오늘의 이슈

TODAY NEWS

Home 오늘의이슈 증권·금융 News

비씨엔씨 상장예비심사 승인...내년 1분기 코스닥 상장 목표

뉴스핌 백지현기자 2021-11-26 09:36:59

[서울=뉴스핌] 백지현 기자 = 반도체 장비 부품 전문기업 비씨엔씨는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 승인을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비씨엔씨는 2003년 설립됐으며 반도체 식각공정에 필수적인 포커스링 등의 부품을 세계 최초로 반도체용 합성쿼츠를 활용해 'QD9'으로 개발했다.

비씨엔씨 CI 2021.11.26 lovus23@newspim.com

식각 공정은 반도체 제조 공정 중 웨이퍼에 회로를 제외한 불필요한 부분을 깎아내는 과정으로, 소모성 부품 예산의 70%를 차지할 만큼 비중이 크다. 포커스링은 플라즈마에 의해 형성된 이온이 표면을 식각하는 동안 웨이퍼를 고정하는 역할을 한다. 반도체 칩 제조의 미세화와 적층화가 심화되면서 식각 과정에서 분진이 생기지 않고, 마모가 되지 않는 내구성 등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QD9은 기존 부품 대비 더 정밀한 가공이 가능하며 내구성과 내플라즈마성이 높은 고품질의 제품이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이다. 이로 인해 QD9은 하이 디바이스 라인을 중심으로 기존 부품을 대체하고 있는 등 식각 장비 부품 소재시장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비씨엔씨는 이와 같은 기술력과 반도체 수요 급증에 따라 본격적인 외형 성장 사이클에 접어들었다. 매출은 2015년 140억원에서 5년만인 지난해 454억원으로 크게 성장했다. 

김돈한 비씨엔씨 대표이사는 "수직계열화를 통한 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QD9의 원재료 국산화와 더 나은 소재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며 "소재를 내재화하고 품질과 가격 경쟁력이 있는 소재와 제품을 글로벌 밸류 체인에 공급해 반도체 장비 소재 및 부품 전문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한다"고 밝혔다.

비씨엔씨는 이번 상장예비심사 승인 후, 내년 초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내년 1분기 코스닥 상장 목표로 기업공개(IPO)를 진행할 예정이다. 상장 주관사는 NH투자증권이다.

lovus23@newspim.com

목록으로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