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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부겸 총리, 아셈정상회의 참석…"글로벌 백신 공급망 강화 시급"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는 26일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에서 "글로벌 백신 공급망 강화가 시급하다"며 "한국이 글로벌 백신 허브로서 백신 공급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부겸 총리는 지난 25일부터 이틀간 화상회의 개최된 아셈정상회의에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제13차 회의로서 '동반성장을 위한 다자주의 강화'를 주제로 진행됐다. 김 총리는 본회의 세션II(코로나19 사회경제적 회복과 발전)에서 아셈 출범 25주년을 축하하고, 아시아-유럽 간 협력 확대를 위해 노력해 나갈 것임을 표명하며, 코로나19 시대 사회경제적 회복과 발전을 위한 3가지 과제를 제시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6일 화상회의로 개최된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에서 코로나19 시대 사회경제적 회복과 발전을 위한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사진=총리실] 2021.11.26 dream@newspim.com 그는 우선 "팬데믹 극복을 위해 글로벌 백신 공급망 강화가 시급하다"고 강조하고 "한국이 글로벌 백신 허브로서 백신 공급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백신 부족 국가들에 대한 백신 공여를 통해 백신에 공평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돕겠다"고 밝혔다. 또한 "세계 경제가 함께 회복하기 위해서 글로벌 공급망 복원과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에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제 물류 인프라 확충과 디지털 ODA 기금 규모 확대 등 안정적 공급망 구축과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한국의 노력도 소개했다. 김 총리는 또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전 세계가 기후위기에 대응해 함께 즉시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어 "한국도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이상 감축하고, 그린뉴딜 ODA를 확대하는 등 기후변화 대응 노력을 지속할 것"을 천명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6일 화상회의로 개최된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에서 코로나19 시대 사회경제적 회복과 발전을 위한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사진=총리실] 2021.11.26 dream@newspim.com 이번 회의에서는 ▲의장성명 ▲포스트 코로나19 사회경제적 회복에 관한 프놈펜 성명 ▲ASEM 연계성 제안 등 3개안을 채택했다. '의장성명'에서 아셈 정상들은 ▲세계적‧지역적 도전과제 해결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인 경제회복과 성장 ▲교육‧관광‧문화‧체육 등 분야별 협력을 위한 다자주의 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프놈펜 성명'에는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공정한 접근 ▲소외계층과 중‧저소득국에 대한 불평등 방지 ▲탄소중립을 향한 노력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마지막으로 'ASEM 연계성 제안'에서는 아셈 정상들은 회원국 간 정보를 더 활발히 공유하고 소통해 협력을 강화할 것을 약속했다. 총리실 관계자는 "아셈 공동체의 코로나19 이후 회복과 성장 노력에 대해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기여 의지를 표명하고, 국제사회 논의에 주도적으로 참여해 우리나라의 위상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dream@newspim.com

2021-11-26 21:00:00

홍남기 부총리 "우즈벡은 신북방정책 핵심 파트너…새로운 도약 기대"

[세종=뉴스핌] 성소의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우즈베키스탄은 한국 정부 신북방정책의 핵심 파트너로 굳건히 자리매김했다"며 "양국 교역이 다음 단계로 도약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열린 '제4차 한-우즈벡 경제부총리 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한-우즈벡 경제부총리 회의는 양국간 경제협력 전반을 논의하는 양국간 경제분야 고위급 협의체로 지난 2018년 타슈켄트에서 1차 회의가 개최된 이후 이번이 네번째 회의다.  이날 홍 부총리는 한국 수석대표로 참석해 사르도르 우무르자코프(Sardor Umurzakov) 우즈베키스탄 부총리 겸 투자대외무역부장관과 함께 회의를 진행했다. 홍 부총리는 개회사에서 "내년이 한-우즈벡 수교 3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라면서 "그간 쌓아온 양국 교류·협력의 성과를 토대로 공동번영을 위한 새로운 30년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 양국 수석대표들은 그간 진행해온 경제협력 사업을 포괄적으로 점검하고 미래 공동번영을 위한 양국의 협력방향도 심도있게 논의했다.  [서울=뉴스핌]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오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제4차 한-우즈벡 경제부총리 회의'에 참석,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2021.11.26 photo@newspim.com 우선 양국은 지난 1월부터 개시된 무역협정 협상을 조속히 타결해 나가기로 했다. 농산물 검역절차에 대해서도 양국이 원만한 진행을 위해 노력해나가기로 했다. 가장 중요한 협력분야로 꼽히는 개발협력도 지금보다 더 진전시키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개발협력은 다양한 분야에서 우즈벡 경제·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며 "한국 기업의 우즈벡 진출에 촉매 역할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보건의료 분야 중심으로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의 주요사업이 연내 승인되도록 협력을 더욱 가속화하기로 했다. 경제협력증진자금(EDPF)도 우즈벡 정부사업뿐 아니라 민관 협력사업에 활용되도록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경제혁신 파트너십 프로그램(EIPP)과 같은 지식공유와 자문협력도 양국 모두 실질적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그간 한국은 우즈벡을 대상으로 총 6.3억달러에 달하는 14건의 프로그램을 승인했는데, 이중 의료기기 공급, 아동병원 건립 등 보건의료 분야가 63%를 차지한다. 세계경제의 구조적 전환에 대응해 신산업 분야의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 움직임에 발맞춰 양국이 ICT, 스마트시티, eHealth 등 디지털 기반의 협력 틀을 연내에 마련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한-우즈벡 희소금속센터를 거점으로, 우즈벡의 자원과 한국의선진 가공기술을 융합한 첨단산업용 소재부품의 생산기술 공동개발도 가속화하는 등 공급망 차원의 협력도 진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더불어 발전소나 도로 등 우즈벡이 발주하는 주요 인프라 사업에 대한 우리기업의 참여 지원을 요청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앞서 제시한 4가지 협력방향이 양국의 공동번영을 위한 밑거름이 되길 기대해 본다"며 "새로운 30년도 지난 30년 이상으로 더욱 눈부신 관계발전을 이뤄나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soy22@newspim.com

2021-11-26 18:00:00

[수소경제] 정부 목표 장밋빛 전망…생산·안전관리 '숙제'

[세종=뉴스핌] 오승주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26일 발표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이 '장밋빛 전망'으로만 일관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수소생산 기술력이 여전히 해외 수소생산 선진국에 비해 '낮은 단계'로 평가받는 상황에서 기업들의 기술력 제고를 위한 세밀한 지원책 등이 미흡하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이와 함께 폭발력이 큰 수소의 안전성에 대한 보완책이 제시되지 않은 점도 아쉬운 대목으로 지목된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26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1.11.26 yooksa@newspim.com ◆ 구체적인 생산·공급 계획 없어…실현 가능성 미지수 정부는 2050년 연간 2790만톤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로 공급하고, 국내 생산은 물론 우리 기술·자본으로 생산한 해외 청정수소 도입으로 청정수소 자급률도 60% 이상 확대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4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15개 과제를 추진한다. 정부는 2050년 최종에너지 소비의 33%, 발전량 23.8%의 비중을 수소가 차지할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수소는 현재 최대 에너지원인 석유(49.3%)를 제치고 2050년에는 단일 에너지원으로서는 최대 에너지원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계획이기는 해도 너무 낙관적이지 않느냐는 시선이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2020년 7월 발표한 'EU 수소전략'(EU Hydrogen Strategy)에 따르면 EU는 2050년까지 에너지소비 중 청정수소의 비중을 13~14%까지 확대할 계획을 발표했다. 한국의 2050년 청정수소 에너지소비(33%)에 비해 절반 수준을 목표로 세운 것이다. 일본은 더욱 보수적이다. 2017년 12월 세계 최초로 수소사회 실현 목표를 향한 전략 로드맵'수소기본전략'을 발표한 일본은 2050년 연간 1천만톤의 수소를 공급할 계획이다. 한국의 3분의 1수준이다. 한국이 국가적 특성인 '스피드'와 '집중력'을 앞세워 수소생산 기업 등에 대규모 투자를 실시해 목표에 도달할 가능성은 충분하다. 그러나 현재 수소생산 기술력에서 앞서간다는 평가를 받는 EU와 일본 등이 수소생산에 보수적으로 접근한다는 점은 뒤집어 말하면 그만큼 청정수소 생산이 어렵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에 따르면 수소 생산기술은 1차로는 사용 원료, 2차로는 사용되는 에너지원과 화학 반응에 의해 분류할 수 있다. 수소 생산을 위해 사용되는 원료는 화석연료, 물, 바이오매스, 폐자원 등이 있다. 에너지원은 열, 전기 등이다. 수소경제에 따른 기대효과 [자료=산업통상자원부] 2021.11.26 fedor01@newspim.com 대표적 수소 생산 방식은 부생수소, 개질수소, 수전해 방식이 널리 활용된다. 부생수소는 석유화학(나프타 분해) 공정이나 제철 공정에서 화학반응에 의해 부수적으로 생산된다. 개질수소는 천연가스, 석탄, 석유 등 탄화수소계 화석연료를 활용해 촉매 반응으로 생성된다. 수전해 수소는 전기화학 반응에 기인한 물분해 방식으로 물에 전기를 가하면 생성된다. 정부는 말하는 청정수소는 그린수소와 블루수소다. 그린수소는 물분해로 얻는 수전해 수소다. 단가가 높다. 현재는 가격이 하락하기는 했다지만, 2018년 기준으로 kg당 9000원~1만원에 달한다. 블루수소는 개질수소와 이산화탄소포집방식(CCUS) 장치를 더한 방식이다. 현재 기술력으로 대량생산에 이르기까지는 시일이 상당히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프랑스 에어 리퀴드(Air Liquid)와 독일 린데(Lindee), 일본 오사카가스 등 해외 주요 기업들은 개질 수소에 대한 높은 기술 성숙도를 바탕으로 이미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시장에 출시하고 있다. 반면 국내 개질수소 산업은 초기단계라는 평가다. 하지만 SK이노베이션과 한국가스공사 등 일부 기업에서 개질기 제작 및 수소충전소 공급이 이뤄지고 있다. 그린수소로 일컬어지는 국내 수전해 산업은 재생에너지 전력 보급과 투자미흡, 기업의 낮은 관심으로 아직까지 초기단계 기술력과 시장 상황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2018년 이후 기술개발에 대한 정부의 적극 투자에 힘입어 현재 해외 수전해 업체 기술을 빠르게 추격하면서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기술력 차이를 부정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올해 2월 펴낸 기술동향브리프(김기봉, 김태경 연구원)에서는 한국 수소생산기술별 기술성숙도와 이산화탄소(CO2) 배출량, 경제성 등 여러 요건을 고려한 R&D 투자전략 수립 및 비즈니스 모델 설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수소 생산기술의 경제성과 친환경성을 동시에 확보하기 위해서는 현재 기술 수준을 웃도는 혁신적인 소재와 부품개발에 대한 투자도 필수적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수소경제로 간다는 방향성은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도 "정부가 거창한 전망을 내놓으면서 기술혁신과 소재 부품 개발 등에 얼마나 투자할 지를 빠뜨린 점이 아쉽다"고 말했다. ◆ 수소충전소 입지 선정 숙제…안전관리 신뢰도 제고 중요 이번 발표에서는 빠져 있는 '안전'도 숙제다. 수소의 가장 큰 단점은 폭발력이다. 수소차에서는 폭발에 대한 우려가 없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하지만 보관과 저장 과정에서 실수는 대형사고로 번질 우려가 크다. 빈도가 높지는 않지만, 한번 발생하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2019년 5월 강원도 강릉에서는 사상자 8명을 낸 수소탱크 폭발 사고가 일어났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한 수소 폭발은 최근 4년간 11건에 달한다. 2019년 5월 강릉과학산업단지에서는 수소탱크가 폭발해 3300㎡(약1000평) 규모의 건물이 뼈대만 남을 정도로 파손됐다. 7~8㎞ 밖에 까지 폭발음이 들렸다. 때문에 수소충전소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설치 문제는 지역주민 반발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서울 양재 수소충전소는 안전우려에 대한 주민 반발로 개장후 1년여를 휴업했다 지난해 11월에야 재개장 허가를 받았다. 국회수소충전소 모습 [사진=효성] 정부는 이번 발표에서 청정수소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마련하겠다며 수소생산·도입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수소 배관망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했다. 기존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혼입도 검토하고, 주유소·LPG 충전소에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융복합 충전소 확대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를 2050년까지 2000기 이상 확보한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나 아파트 등에서 가까운 주유소와 LPG 충전소에 수소충전기를 설치한다는 정부 계획이 주민 반대를 어떻게 극복할지 관건이다. 강원도 강릉에 추진중인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설사업도 올해안에 착공할 예정이지만, 주민 반대로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정부는 강릉시 사천면에 2023년까지 30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설을 계획했으나 원래 보다 착공이 2년 정도 늘어난 데 이어 여전히 주민반대가 이어져 난항을 겪고 있다. fair77@newspim.com

2021-11-26 15:41:00

[요소수 대란] 이번주 520만리터 대량 공급…주유소 재고 '여유'

[세종=뉴스핌] 성소의 기자 = 이번주에 차량용 요소수 520만리터가 대량으로 공급되면서 국내 주유소 재고량에 한결 여유가 생겼다. 실제로 100대 거점 주유소는 물론 일반 주유소의 경우도 절반 이상 재고량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오피넷)과 T맵을 통해 주유소 재고현황이 제공되고 있으며, 다음주부터는 카카오와 네이버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어서 구매하기가 훨씬 수월해질 전망이다. 정부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합동 대응회의'를 열고 이 같은 수급현황과 대책을 발표했다. ◆ 이번주 닷새동안 520만리터 공급…하루평균 수요량 두배 공급 우선 1일 2회로 제한됐던 요소수 재고량 정보도 2시간 텀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오늘부터 요소수 재고정보 제공 횟수를 T맵에서 2시간 마다 갱신해 제공하기로 했다. 다만 이는 시범서비스 성격으로 다음주부터 네이버·카카오 등에서 유사한 서비스가 제공될 전망이다. 요소수 생산도 안정화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정부는 이번주 들어 주요 5개 생산업체 생산물량이 하루 소비량 수준(60만 리터)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들 업체 생산량은 17일 87만 리터, 18일 79만 리터, 19일 83만 리터에, 22일 91만 리터, 23일 78만 리터, 24일 76만 리터, 25일 81만 리터 등이다(그래프 참고).  정부가 기존 5대 생산업체 위주의 동향 점검을 10대 업체로 확대하면서 국내 전체 생산물량도 하루 소비량의 두배에 가까워졌다. 전체 요소수 생산량은 24일 기준 117만 리터를 기록했다. 100여개의 거점 주유소의 입고량과 판매량도 안정적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정부는 거점 주유소 이외의 주유소에도 적정량이 지속적으로 공급 중이라고 밝혔다. 주말에도 적정량이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산업부와 환경부 등 관계부처는 주요 공급업체 경영진을 면담해 협조를 당부했다. 공급업체 측에서는 정부 시책에 최대한 협조하기로 했다. ◆ 중국산 요소 1만8700톤 수입…제3국 수입도 확대 정부는 원재료인 요소 수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당초 계획된 중국산 요소와 제3국 수입량을 늘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중국과 계약해 놓은 물량 1만8700톤은 보다 이르게 수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수출 전 검사 완료 물량 중 최초로 국내에 도착한 차량용 요소 300톤은 울산항에 도착해 지난 25일부터 생산에 투입됐다고 밝혔다(아래 표 참고). 나머지 수출 전 검사를 통과한 차량용 3000톤도 내달 1일 울산에 도착할 예정이고 그 외 3000톤도 내달 초 중국에서 출발한다. 제3국으로부터 추가 물량도 계속해서 확보하고 있다. 정부는 베트남에서 확보한 산업용 요소 8000톤이 내달 초에 국내에 들어오면 곧바로 차량용 요소수 생산에 활용한다고 밝혔다. 일본산 차량용 요소 1000톤도 내달 초 반입 예정이며 베트남에서도 내달 중 5700톤을 신규로 반입한다. 또 러시아에서도 차량용 요소 200톤을, 사우디에서 산업용 요소 2500톤을, 아랍에미레이트(UAE)에서 산업용 요소 210톤을 계약해 내달 중순부터 내년 1월 말까지 순차적으로 도입할 방침이다. 수입 검사기관도 2곳에서 4곳으로 확대한 결과 검사를 통과한 물량도 대폭 증가했다. 정부는 이들 물량을 내달 초까지 순차적으로 국내에 도입해 비교적 낮은 가격에 중점 주유소에 공급하도록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한편 중앙부처를 중심으로 한 31개조의 합동 단속반 활동 외에도 지방자치단체가 자체적으로 TF를 구성해 단속 활동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15시 행정안전부 장관이 주재하고 17개 시·도 및 226개 시·군·구 부단체장이 참여하는 제6차 중앙·지방 정책협의회에서도 요소수 유통질서를 바로잡기 위한 중앙과 지방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soy22@newspim.com 

2021-11-26 15:30:00

[종합] 수도권 의료인력 부족…상급병원 공보의·요양시설 군의관 동원

[세종=뉴스핌] 이경화 기자 = 방역당국이 코로나19 돌파감염이 늘고 있는 요양병원·시설의 추가접종에 속도를 붙이기 위해 군의관 인력을 파견한다. 확진자 급증으로 병상가동률이 높아지고 있는 수도권 상급종합병원에도 공중보건의사 중 전문의 보유자 50명을 파견키로 했다. 의료진 업무부담 경감 차원이다. 26일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요양병원·시설의 추가접종 대상자 46만6648명 중 접종 완료자는 이날 0시 기준 28만5909명으로 61.3%에 해당했다. 중수본은 국방부로부터 군의관·간호인력 등 의료인력 60명·20팀을 지원받아 요양시설 고령층에 추가접종을 실시한다. 중수본 관계자는 "군 의료 인력은 접종인력 부족으로 접종률이 낮은 서울, 경기지역에 집중 투입될 것"이라며 "2차 접종 이후 4개월이 지난 이들에게 추가접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불평등끝장2022대선유권자네트워크가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열린 정부의 병상⋅인력 확보와 대선 후보자들의 적극적인 입장과 대안 촉구 기자회견에서 피켓을 들고 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그 동안 병상과 의료인력 부족 등에 대해 제대로 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정부를 강력히 비판하고 신속하게 병상과 의료 인력 확보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대선 후보들에게도 공공의료 강화 정책 공약을 내놓을 것을 촉구 했다. 2021.11.22 pangbin@newspim.com 아울러 수도권 상급종합병원에 공중보건의도 파견한다. 최근 확진자 현황을 보면 11월 일평균 확진자는 2414명으로 10월 1702명 대비 1.4배 늘었다. 확진자의 79.3%인 1916명이 수도권에 집중됐다. 수도권 중환자실 병상 83.7%가 가동 중으로 전국 71% 대비 매우 높은 상태다. 파견인력은 내과·마취통증의학과 등 전문의 50명이다. 코로나19 감염 중증환자 병상 보유 수도권 상급종합병원 중 공중보건의 파견 요청기관은 21개소며 이날부터 내년 1월25일까지 2개월간 파견한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통제관(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이날 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고령층의 경우 본인 안전을 위해 추가접종을 반드시 받아줄 것을 거듭 요청 드린다"며 "무엇보다 요양병원·시설은 하루 빨리 접종을 해 달라. 정부도 취약시설에 대해 추가접종 속도를 더 높여 신속하게 완료 하겠다"고 강조했다. 상급종합병원 파견과 관련해선 "정부는 공공의료인력 파견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관련 의료기관에 코로나19 환자 치료 목적 이외에 파견인력 활용금지, 파견인력의 조기 안착을 위한 교육 훈련과 더불어 숙박 등 편의사항 지원 등을 협조 요청해 둔 상황"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수도권 중심으로 생활치료센터 약 2000병상을 추가 확보한다. 서울이 시설 검토 중인 650병상의 세부추진계획을 수립 중이며 경기도·인천은 각각 대기 중인 800병상(평택호텔)·96병상(서구호텔)을 즉시 개소한다. 중수본도 수도권·충청권에 400여 병상 개소를 준비 중이다.  kh99@newspim.com

2021-11-26 12:55:00

[수소경제] 석탄→수소 전환…글로벌시장 선점 이정표 제시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 정부가 오는 '2050 탄소중립' 숙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이행계획을 처음으로 제시했다. 오는 2050년 에너지 소비의 33%, 발전량의 24%를 수소로 대체하겠다는 목표다. 정부는 26일 오전 김부겸 국무총리(위원장) 주재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 수소경제 이행 첫 세부계획 발표…수요·공급 동시 가속 수소경제에 따른 기대효과 [자료=산업통상자원부] 2021.11.26 fedor01@newspim.com 수소경제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의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달 7일 정부가 제시한 '수소선도국가 비전'과 18일 발표한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했다. 구체적으로 '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수소충전소 전략적 배치계획 ▲수소항만 조성 방안 ▲해양그린수소 생산 기술개발 계획 ▲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추진현황 및 계획 등 주요 추진계획을 제시했다. 정부는 오는 2050년 에너지 소비의 33%, 발전량의 24%를 수소로 대체하겠다는 목표다. 또 2025년까지 전국 226개 시‧군‧구에 1기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방침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국내 수소차 누적 1만8000대, 2018년 대비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두배 성장, 43조원의 민간 대규모 투자 등 수소경제의 성과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수소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이라며 "2050년 전체 에너지 소비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최대 에너지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수소충전소·수소항만 등 인프라 확충 속도 이에 정부도 민간 투자에 발맞추어 선제적으로 수소항만‧충전소 등 인프라를 확충하고, 수소경제 확산에 필요한 규제‧제도개선과 우리기업의 해외 청정수소 개발 진출 등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수소분야 기술개발과 글로벌시장 선점을 위해 민관 협력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블루수소 생산기지 사업을 통해 중부발전-SK는 보령 중부발전 유휴부지에 2025년까지 연 25만톤 규모의 수소 생산‧액화‧연료전지 설비를 포함한 종합 청정수소 생산기지를 건설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보령시‧충남도는 신속 인허가 등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26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 전환 협약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상범 LPG산업협회장, 유기준 주유소협회장, 도경환 수소에너지네트워크 사장, 김부겸 총리, 이경실 코하이젠 대표이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한정애 환경부 장관. 2021.11.26 yooksa@newspim.com 또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 전환 협약식'을 통해 수소충전소 전문 기업인 하이넷(Hynet), 코하이젠(Kohygen)과 한국주유소협회, 한국LPG산업협회는 기존 주유소‧LPG충전소 부지를 활용, 수소차 보급의 핵심 인프라인 수소충전소 구축 확대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김 총리는 "수소경제는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로 모든 나라에게 출발선이 동일한만큼, 정부와 기업, 국민이 모두 힘을 모으면 머지않아 우리나라가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할 것"으로 확신했다. ■ 용어설명 * 블루수소 : CO2 포집‧저장 장치를 통해 LNG개질 수소생산과정에서 CO2 발생을 없앤 수소 dream@newspim.com

2021-11-26 11:30:00

[수소경제] 2025년 전국 시·군·구에 수소충전소 1기 이상 구축…2000개 보급 목표

[세종=뉴스핌] 성소의 기자 = 정부가 2025년까지 전국 200여개의 시‧군‧구에 1기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로 했다. 수도권과 광역시를 중심으로 수소충전소를 확충해 2050년까지 2000기 이상을 보급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26일 오전 10시 서울 롯데호텔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수소충전소 전략적 배치계획을 발표했다. ◆ 2025년까지 수소충전소 450개 보급 목표…인프라 대폭 확충 우선 정부는 2025년까지 전국 226개 전국 226개 시‧군‧구에 1기 이상의 수소충전소 구축하기로 했다. 2030년에는 주요 도시에서 20분 이내, 2040년에는 15분 이내에 수소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점차 인프라를 확대할 방침이다. 수소차 보급 초기단계인 2025년까지는 정부가 마중물 역할을 하는 차원에서 수소충전소 구축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후 수소차 보급이 어느정도 이루어진 2040년에는 민간 주도로 충전소 확충을 유도할 계획이다. 특히 수소차 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서울과 수도권, 광역시, 고속도로, 교통물류거점 등을 중심으로 충전소를 조속히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주유소와 LPG충전소에 수소충전기를 추가한 형태의 '수소복합충전소'도 대폭 확충된다. 정부는 수소복합충전소를 포함해서 내년까지 310개, 2025년까지 450개, 2030년까지 660개, 2040년까지 1200개, 2050년까지 2000기 이상 수소충전소를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2050년까지 최대 에너지원 석유 → 수소로 전환…청정수소 공급 확대 한편 이날 열린 수소경제위원회는 최근 정부가 제시한 '수소선도국가 비전'을 실현하고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달성하기 위해 개최됐다. 회의를 주재한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수소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이자, 전체 에너지 소비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최대 단일 에너지원이 될 것"이라며 "정부도 민간 투자에 발맞춰 선제적으로 수소항만과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를 확충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수소선도국가 비전'을 발표하면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계획은 지난 2월 수소법 시행 이후 수립된 첫 법정 기본계획으로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4대 추진전략과 15개 과제로 구성돼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연간 2790만톤의 수소를 2050년까지 100% 청정수소로 공급하고, 국내에서 생산한 수소와 해외 청정수소를 도입해 청정수소 자급률도 60% 이상 확대한다는 방침이다.청정수소란 수소 생산과정에서 탄소를 적게 배출하는 수소를 말하는 것으로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생산한 그린수소와 탄소포집기술을 적용한 블루수소를 뜻한다. 또 국내·외 수소 생산을 탄소가 적게 배출되는 '청정수소 공급체계'로 전환할 방침이다. 정부는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블루수소 또한 2030년까지 탄소저장소를 9억톤 이상 확보해 2050년까지 200만톤 생산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내 자본·기술을 활용한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해 2050년까지 40개의 수소공급망을 확보할 방침이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28일 오전 서울 강동구 복지상일충전소에 위치한 'H강동 수소충전소'에서 관계자들이 수소가스차에 연료를 주입하고 있다. 'H강동 수소충전소'는 현대차가 수소전기차 대중화를 위해 2018년부터 전국 도심(부산, 국회, 인천)과 고속도로 휴게소(여주, 안성, 함안, 하남)에 직접 구축하는 여덟 번째 수소충전소다. 2020.05.28 kilroy023@newspim.com ◆ 수소차 생산능력도 대폭 확충…2050년까지 526만대 생산 청정수소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도 마련된다. 정부는 석탄·LNG발전소와 산단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해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 등을 통해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또 수소 생산의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수소 배관망을 구축하고 기존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혼입도 내년부터 검토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발전‧모빌리티‧산업 등 모든 일상에서 수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정부는 석탄에 암모니아를 혼합한 수소발전을 구축하는 등 수소발전을 상용화하고 이를 위해 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수소경제의 핵심인 수소차 생산능력도 대폭 확충한다. 정부는 현재 총 1만8000대가 보급된 수소차를 2050년까지 526만대로 늘리기로 했다. 2030년까지는 수소차의 성능을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선박‧드론‧트램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수소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산업 부문에서도 신규·노후 산업단지 중심으로 수소연료 사용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철강‧석유화학‧시멘트 등 온실가스를 높게 배출하는 산업을 대상으로 수소 기반으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연료와 연료도 수소로 대체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정부는 2050년 수소 비중이 최종에너지 소비의 33%, 발전량의 23.8%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를 통한 온실가스 저감 효과는 약 2억톤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더불어 1319조원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하고 56.7만명의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oy22@newspim.com

2021-11-26 11:30:00

[수소경제] 2050년 에너지 33%·발전량 24% 수소 대체…경제효과 1319조

[세종=뉴스핌] 임은석 기자 = 정부가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을 통한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국내 자본·기술을 활용한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2050년 국내 에너지 소비의 33%와 발전량 24%를 수소로 대체해 1319조의 경제효과를 거둔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26일 오전 10시 서울 롯데호텔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의결했다. 기본 계획에는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4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15개 과제가 담겼다. ◆ 국내외 수소 생산, 청정수소 공급체계 전환…수소충전소 2000기 이상 확보 기본계획을 통해 2050년 연간 2790만톤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로 공급하고 국내 생산은 물론 국내 기술·자본으로 생산한 해외 청정수소 도입으로 청정수소 자급률도 60%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수소경제에 따른 기대효과 [자료=산업통상자원부] 2021.11.26 fedor01@newspim.com 우선 국내외 수소 생산을 청정수소 공급체계로 전환한다.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을 통해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감축할 계획이다. 생산 목표는 2030년 25만톤, 2050년 300만톤 규모로 단가는 2030년 ㎏당 3500원, 2050년 2500원 선이다. 동해가스전 실증 등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춰 탄소저장소를 2030년까지 9억톤 이상 확보, 이산화탄소 없는 청정 블루수소를 2030년 75만톤, 2050년까지 200만톤 생산할 계획이다. 국내 자본·기술을 활용한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해 2050년 40개의 수소공급망 확보를 목표로 세웠다. 안정적인 수소 수급을 위해 2030년 비축기지 건설과 국제거래소를 설립하고 수소 생산국들과 협의해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청정수소 인증제와 원산지 검증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아울러 청정수소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한다. 석탄·액화천연가스(LNG)발전소, 산업단지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임대료 감면 등 인센티브를 부여해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해갈 계획이다. 수소생산·도입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수소 배관망을 구축하고 내년 기존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혼입도 검토한다. 주유소·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에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융복합 충전소 확대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를 2050년까지 2000기 이상 확보할 계획이다. ◆ 발전·모빌리티·산업 모든 일상서 수소 활용…수소산업 육성 제도적 기반 마련 발전·모빌리티·산업 등 모든 일상에서 수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수소연료전지에 더해 2027년부터 석탄에 암모니아 혼소발전, LNG 수소 혼소 등 수소발전을 상용화하고 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CHPS) 도입, 환경급전 강화 등으로 이를 뒷받침 할 계획이다. 수소차종별 생산능력 확보목표 [자료=산업통상자원부] 2021.11.26 fedor01@newspim.com 2050년 526만대의 수소차를 생산할 수 있도록 생산능력을 대폭 확충하고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성능을 높일 계획이다. 선박·드론·트램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수소 적용을 확대한다. 산업 부문도 신규·노후 산업단지 중심으로 수소연료 사용을 유도하고 철강·석유화학·시멘트 등 온실가스 고배출 산업을 대상으로 수소기반 공정전환과 연료·원료를 수소로 대체할 방침이다. 수소산업 육성 저변 강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도 마련한다. 수소 관련 기술개발의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해 각 부처별로 개발 기술 규모를 상향하고 범부처 통합실증을 실시한다. 선제적 안전기준 수립, 국제표준 선점 지원 등을 통해 수소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수소 연합회'를 출범해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한 국내·외 기업간 협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수소가 2050년 최종에너지 소비의 33%, 발전량의 23.8%의 비중을 차지할 전망으로 1319조원의 경제효과와 56만7000명의 일자리를 창출, 온실가스는 약 2억톤 이상의 저감효과가 기대된다"며 "이를 통해 수소는 지난해 최대 에너지원인 석유(49.3%)를 제치고 2050년에는 단일 에너지원으로써는 최대 에너지원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수소경제 이정표 [자료=산업통상자원부] 2021.11.26 fedor01@newspim.com fedor01@newspim.com

2021-11-26 11: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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